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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구글 키워드 검색량 애드센스 단가 찾는 법(구글 트렌드, 키워드 플래너)

by richzorba 2022. 5. 24.

티스토리 등 네이버는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글을 쓸 소재, 즉 키워드입니다. 

보통 네이버 블로그는 키워드 마스터, 블랙 키위 등등 참고할 수 있는 웹 사이트가 많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우리가 아직 조금 친숙하지 않다 보니 어떻게 키워드를 찾아야 될지도 잘 감이 안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에서 키워드 찾는 방법 1편으로 글을 써보려 합니다.

 

목차 

1. 구글 트렌드

1) 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1) 구글 애즈 가입하는 법

2)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는 법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말 그대로 현재 구글에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실시간 검색어를 보여주거나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을 보여주는 웹사이트 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최근 인기 검색어, 내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변화, 관련 주제, 관련 검색어 등등을 확인할 수 나옵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하는 법

구글 트렌드에서 최근 인기 검색어를 통해 최근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소재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소재가 없을 때 최근 인기 검색어에 나온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얻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또 구글 트렌드 처음 화면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특정 기간 동안 검색량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기간은 5년, 1년, 1달, 1주일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밑에는 내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되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주제와 검색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내 글의 메인 키워드를 구글 트렌드에 검색하여 관련 검색어 키워드들을 함께 글에 노출시켜주면 훨씬 글 유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애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내가 검색한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 ,경쟁률, 키워드 애드센스 평균단가 등을 보여줍니다. 

먼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려면 구글 애즈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 가입하는 법

구글 애즈에 들어가서 아래 사진에 표시한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스마트 모드로 들어가게 되는데, 스마트 모드에서는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구글 광고 캠페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아래 사진 내 여러 옵션들 맨 아래쪽에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라는 버튼이 보였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네요.

그냥 아래 목록 중에서 아무거나 선택해주고 절차를 쭉 진행해줍니다. 

결제 옵션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 최저 금액인 16000원을 입력하고, 

결제 수단은 광고 결제할 생각이 없으니 신용카드 옵션 말고 그냥 LG U+ 결제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가입을 완료하고 아래 사진처럼 자신이 생성한 캠페인을 바로 삭제해줍니다. 

그러면 광고 결제 없이 계정만 가입된 상태로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사진처럼 도구 및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키워드 플래너에 들어갑니다.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는 법

키워드 플래너에서는 새 키워드 찾기,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두 가지 항목을 이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새 키워드 찾기 항목을 클릭하고 검색량이 궁금한 키워드 1개 이상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해당 키워드와 관련 키워드들의 월간 평균 검색량, 변동률, 경쟁률, 키워드 단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관련 키워드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그만큼 키워드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죠. 

 

두번째,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항목에서는, 자신이 입력한 키워드를 초안으로 따로 저장하여, 나중에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직접 자기가 검색어를 입력해서 볼 수 있고,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 키워드 초안을 저장한 csv 파일을 업로드해서 한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자기가 입력한 키워드들의 계획 초안을 따로 제목을 지정해서 csv 파일로 다운받고 나중에 다시 불러올 수 있고, 또는 그 옆에 있는 캠페인 만들기 버튼을 눌러 해당 키워드들에 대한 광고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밑에 있는 + 버튼으로 다른 키워드들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그때그때마다 특정 키워드와 다양한 연관 키워드들에 대한 검색량 결과가 궁금하다면 새 키워드 찾기
  2. 키워드 광고를 생성하고 특정 검색어를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싶다면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이렇게 선택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대부분 새 키워드 찾기를 많이 이용할 듯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키워드 검색할 때 유용한 다른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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