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머니

수익형 블로그 네이버 vs 티스토리 장단점 전격 비교

by richzorba 2022. 1.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개인 블로그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네이버와 티스토리 두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서 비교해보고, 개인에 따라 어떤 블로그가 잘 맞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조건 네이버가 좋다? 티스토리가 좋다? No!!
본인의 니즈가 무엇인지 우선 파악할 것!

 

블로그로 수익 파이프라인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네이버와 티스토리 중 어느 것을 하는 게 좋을까? 라는 고민, 아마 안 해보신 분들은 없을 것 같아요. 

 

오늘 글을 통해서 두 가지의 장단점 확실히 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1. 익숙한 플랫폼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 창출을 위해 시작하지 않아도 이미 친숙하게 다 매일 접하는 플랫폼이죠? 그만큼 익숙하니까 처음 시작할 때 비교적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처음 계정 만드는 것부터 왠지 어려워보이고 네이버 검색에 잘 뜨지도 않는 것 같아 선뜻 머뭇거려진다면,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로 우선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예쁜 디자인으로 나만의 공간 만들기

밑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티스토리는 내용이 중요하고 UI는 비교적 투박한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여러가지 디자인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많고, 사람들이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블로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만의 멋진 디자인으로 꾸밀수록 플러스 요소가 된답니다. 

 

마치 옛날에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꾸밀 때처럼, 자기만의 개인 공간을 예쁘게 꾸미는 걸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강추합니다ㅎㅎ

 

3. 국내 점유율 높음

외국이야 구글이 절대적 강자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대세죠? 그만큼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 기회가 있는 네이버 블로그이기 때문에 조회수 면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지만 확실히 티스토리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조회수가 높은 것 같더라구요ㅎㅎ

 

4. 광고수익 외에 다양한 부가활동 수익

네이버 블로그를 잘 키우면 애드포스트 광고를 통해 쏠쏠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죠. 

하지만 그것 외에도 네이버에는 엑스퍼트, 인플루언서, 프리미엄 컨텐츠 등 다양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티스토리는 사실 애드센스 수익 외에는 크게 추가적인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활동을 병행할 수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블로그 하나만 가지고도 다양한 수익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컨텐츠들에 대해서도 조만간 포스팅으로 다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훌륭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티스토리도 많은 장점이 있답니다. 

 

1. 상위노출 오랫동안 유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가 뛰어나다고 얘기하는 것 중 하나가 구글의 로직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는 구글 로직에게 많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글이라는 인정을 받게 되면 상위노출이 되고, 그 이후로 쉽게 내려오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그에 비해 처음 상위노출이 잘 되서 조회수가 많이 나왔던 글도 왠만한 파워블로거가 아닌 이상은 대부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글들에 의해 밀려나게 되죠.

 

2. 활동이 없어도 일정 유입률 유지

위 1번 장점과 연관되는 부분인데요. 

오래 꾸준히 글을 써서 안정적인 조회수를 올려가는 블로그라면 그 이후에는 글을 오랫동안 안 써도 일정 유입률이 꾸준히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유튜버 '리뷰요정 리남'님의 영상인데요. 

영상 중간에 보시면 리남 님이 최대 8개월까지도 블로그에 글 하나 안 올렸는데도 계속 광고 수익이 들어왔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CPYtgLGeS4

 

네이버 블로그는 계속 열심히 활동을 하지 않으면 금방 조회수가 내려갈 수 있어서 지속적으로 노동력이 필요한 것에 비해서 굉장히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애드센스 수익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이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애드센스 수익이 애드포스트 수익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사실입니다. 

유튜브도 똑같이 애드센스 수익을 제공하기 때문에 검색해보시면 아마 많이 자료를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래서 광고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4. 간편한 UI

티스토리는 투박하고 꾸밀 수 있는 요소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확실히 부족하지만, 그만큼 글 내용에만 집중하면 되고 디자인에 대한 부담이 별로 없습니다. 

 

저도 글을 예쁘게 디자인하는 것에 상당히 귀찮음을 많이 느끼는 편인데, 그런 분들에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상당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vs 티스토리, 나에게 맞는 블로그는?

이렇게 두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별로 장단점이 확실히 있죠?

무조건 한 가지가 더 좋다! 라기보다는, 본인의 성향이나 니즈에 따라서 운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으로, 수익형 블로그 중 선호하는 유형별로 분류해보자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브랜딩이나 개인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 광고 수익을 크게 올리고 싶은 사람
아기자기한 나만의 공간을 꾸미면서 가볍게 부업도 하고 싶은 사람 디자인에 자신이 없거나 귀찮은 사람
전자책, 강의 등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사람  

 

이렇게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수익형 블로그 만들어서, 쏠쏠한 수익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폴키호테를 팔로우해주세요!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 | 밴드

 

<함께 보면 좋은 글>

 

티스토리 글 작성 꿀팁 : 서식으로 자주 쓰는 문구 저장하자

티스토리 글 쉽게 작성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글 쓰기, 꾸준히 하기가 참 쉽지 않죠? 뭐든지 꾸준히 매일 하는 게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오늘은 그래서 서식(템플릿)

richzorba.tistory.com

 

카카오뷰 수익 너무 쉬운 이유 | 수익 창출 3가지 방법 정리

오늘은 최근 새롭게 출시된 카카오뷰 채널과 보드를 활용하여 수익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젠 그야말로 SNS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큼 다양한 SNS 매체들이 너무나 많이 있죠.

richzorba.tistory.com

 

댓글